부의 시크릿 - 밥 프록터
부(욕망,소원,이상,자아실현,성공)를 얻기 위한 12가지 대원칙을 단락 별로 상세히 서술해 주는 멋진 책이다!
35년간 연구하고 계발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작은 책을 통해 알려주려고 노력한 흔적에 감사함을 느꼈다.
성공은 가치 있는 이상의 점진적 실현이다.
책을 접하면서 이 문구에서 진도가 나아가지 못했다.
성공이라는 단어는 수 많은 학자와 성공을 일궈낸 이들의 저서에서 가장 많이 거론되지만, 보는 것과 실현하는 것의 괴리감이
너무 큰 단어이지 않을까 싶다.
생각은 모든 것의 출발점이자 인생의 모든 결과의 원인이다.
'당신의 생각이 당신의 인생을 만든다'는 대 원제는 들었봄 직하지 않은가?
저자는 강력히 전달한다!
상상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물리적인 손으로도 잡을 수 있다.
당신이 머릿 속으로 그것을 잡을 수 있다면 실제 손으로 잡을 수 있다.
보태어 샘 칼레누이크 [원대한 꿈을 품으면 현실은 중요하지 않다.] 역설한다.
어떤 일이든 시작에 가장 정성을 쏟아야 함은 두 말하면 잔소리 일것이다.
염원을 담은 자신만의 성공을 향한 소원이 생겼다면 가진 자원에 대한 갇힌 생각을 지우고 무한대 범위로 확장해 간단명료하게
'결정하라' 외친다!
결정함에 중대한 '위험'요소에 대해서도 용기를 가지고 맞설 수 있는 '끈기'를 키우자.
다른 사람들과 구별될 수 있는 단 하나의 자신만의 특성을 활용하는 방법도 멋지다.
단, 끝까지 밀고 나아가기 위한 끈기를 위해 소원은 크고 한계점이 없는 원대하게 정해야 함을 다시 강조한다.
열정과 노력으로 원대한 꿈을 위애 상상하고, 결정하고, 위험에 맞서고, 끈기있게 나아감에
결과를 '책임'져야하는 상황은 반드시 생긴다. 이 때 모든 것을 스스로 책임질 수 있는 탁원한 존재가 되라고 알려준다.
나는 내 삶과 내 감정, 내가 얻은 모든 결과를 책임진다. But 다른 사람에 '대해' 책임을 지지만, '대신해'서 책임지지 마라!
이제 성공의 대원칙에서 가장 탁원한 원칙이라 칭하는 '확신'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성공을 이룬 많은 이들이 표현하는 확언, 확신, 신념이라는 개념으로 설명되어지 부분이라 생각한다.
본능에 이끌린 단순한 삶을 사는 동물들과 달리 자신의 의지를 가지고 선택적인 삶을 영위하는 인간에게는
확신이 있다면 마음이 이끄는 곳으로 자유로운 삶을 누릴 수 있다.
저자의 '당신의 마음은 당신이 할 수 없는 일은 절대 소원하지 않는다'라는 구절이 나온다.
꿈 꾸면 다 이루어질꺼라는 다른 저자들과 결을 다르게 표현하여, 한 참동안 깊은 사고를 하게 되었다.
6가지의 대원칙 '성공' '결정' '위험' '끈기' '책임' '확신'으로 이어지는 전반부의 내용에 이어 나머지 6가지 대원칙을 알아보자!
"뭔가를 '할' 수 있으려면 먼저 뭔가가 '되어야' 한다." -괴테-
뭔가를 하는 것 = 정신에서 이미 일어난 일을 외부로 표현하는 것 '행동'
행동은 시간이 지시할 때가 아니라 아이디어가 준비되어 있을 때 자발적으로 나타난다.
아이디어는 미끄러운 물고기와 같다. 펜으로 종이에 잡아두지 않으면 아이디어는 도망가서 영영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책에 등장하는 위대한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떠 오르는 이상적인 아이디어와 밖으로 나가서 폭발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이 돼라!
그리고 상위 3%를 제외한 97%가 모르는 '돈 버는 법'에 대해 말한다.
'부자는 의무고, 가난은 죄악이다' -조지 버나드 쇼-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마태복음 25장 29절
돈에 관련된 여러 저자의 표현방식에 대해서 설명하는 부분이라 직접 읽어 보길 추천한다.
농부가 아들에게 씨앗 심는 법을 가르치는 동안에는 수확하는 법을 설명하는 데 시간을 쓰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를 설명하며
씨뿌리는 계절이 있고 수확하는 계절이 있기에 동시에 할 수는 없음을 강조한다.
'당신은 얼마를 벌고 싶은가?' '얼마를 더 원하는가?' -정확한 수치를 정하라!
FG(financial goals)+E(expenses) = I(income) | 재정목표 + 비용 = 소득
돈에 대한 개념이 잡혔다면 짜릿함과 두려움을 동시에 안겨주는 원대하고 신나는 일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워야 되지 않을까!
"나는 나를 이용한 아이디어에 감사한다"라는 말에 공감하게 될 대단히 멋진 목표를 세워라.
원대한 목표 세우기와 실패하는 이들의 여러 상황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주지만,
가장 중요한 건 작은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루다보면 더 큰 목표를 세울 수 있는 믿음이 강해지게 아닐까 싶다.
목표를 정함에 있어 인생을 바꾸려는 의지가 우선시 되어야 함을 잊지말자.
인생을 바꾸려면 단 3가지만 기억하라! 첫째, 즉각 변화하라. 둘째, 대담하게 변화하라. 셋째, 예외를 두지 마라. -윌리엄 제임스-
'세상에 대한 당신의 태도가 세상이 당신을 대하는 태도를 결정한다.'
눈치가 있다면 태도의 중요성이 다음 원칙이다.
부정적인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자신의 태도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가장 강한 사람이 되어라~
로마 철학자 세네카의 말과 같이 반응하면 지고, 대처하면 이긴다 표현한다.
언제나 성공을 위해 외로운 전투에 임한 이들에게 주위 사람들의 편견과 상황들이 수 없이 나타나지만,
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인류의 5%에 속한 성공한 이들은 긍정적인 태도를 통해서 이겨낸다.
길들여진 사고방식과 다르게 생각하는 것, '창조성'을 키워야 한다.
나폴레온 힐에 따른 "창조적 상상력", "합성적 상상력" 예시를 통해 상세히 저술한다.
1)창조적 상상력 (가공되거나 다른 것인 섞이지 않은 순수한 에너지를 이용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
2)합성적 상상력 (이미 존재하는 창조품을 활용해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기존의 창조품을 변경하는 것)
조합(Combination) | 결합(Association) | 응용(Adaption) | 확장(Magnification)
재배열(Rearrangement) | 축소(Reduction) | 대체 (Substitution)
마지막 챕터인 가슴과 가슴으로 '소통'하라 끝맺는다.
주관적이고 이기적인 삶에서 타인을 위한 봉사하는 삶으로 당신의 마음과 다른 사람이나 집단 구성원의 마음 사이에
연결 통로를 만든다면 당신의 마음에서 다른 사람의 마음으로 더 효율적이고 강력한 효과적인 소통이 가능하다.
사람들은 0.5센티미터 드릴을 원해서 그 드릴을 사는 것이 아니다.
0.5센티미터 구멍을 원하기 때문에 0.5센티미터 드릴을 산다.
-엘머 휠러-
당신의 마음에 다른 사람이 더 나은 삶을 즐기는 그림을 그리다보면 그 이미지가 전달되며, 모든 긍정의 입자를
되돌려 받는 진동의 법칙을 경험할 것이라 한다.
'행동' '돈' '목표' '태도' '창조성' '소통' 이것이 나머지 6가지의 대원칙이다.
미래에 이루어질 간절히 원하는 변화를 뜻하는 많은 표현들 중에 '부'라는 단어에 이끌려 읽게 된
밥 프록터의 시크릿 또한 내 안에서 꿈틀되는 단 하나의 의문문을 더 강조하게 된다.
"난 왜 이 세상에 무엇을 하기위해 태어났지?"